자율주행차 기술은 최근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꿈꾸는 기술입니다. 과거에는 먼 미래와 같은 기술이었지만 인공지능과 딥러닝 기술의 발달로 현재는 생각보다 많은 진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자율주행차는 변수가 많은 실제 교통상황에 대한 대응이 부족하다는 점과 법적 문제라는 관문에서 더 나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자동차기술학회의 자율주행 6단계 발전 기술이 있지만 현재 일반 자동차에 적용되는 단계는 가감속이 가능하고 주행환경 분석이 가능한 2~3단계 수준입니다. 지금은 운전 과정을 모두 제어할 수 있는 4단계와 5단계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법적 규제 개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단계 012345 내용 자율주행 X 드라이버 보조 부분 자율주행 조건부 자율주행 고도화 자율주행 완전형 자율주행 예 자율주행 기술 미적용 차선유지 보조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 테슬라 오토파일럿–
자율주행 대중화를 목표로!
자동 운전의 대중화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이 무엇이 있나요?대표적으로 각 자치 단체별로 자동 운전 시험 운행 지구 지정 및 자동 운전 시험이 자유롭게 가능한 환경 조성(K-city)이 있습니다.그리고 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와 국토 교통부 산업 통상 자원부, 경찰청 등 정부 부처 합동 사업인 자동 운전 기술 개발 혁신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글로벌 수준의 기술 강국 진입을 목표로 기술 개발과 국민 체감형 실증 사업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한 법 제도 개정 등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며 2027년에는 4단계 이상의 자동 운전 자동차 상용화 기반 구축을 목표로 추진 중입니다.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는 차량과 도로 교통 인프라 간의 연계의 같은 차량 융합 신기술과 교통 및 센서 데이터, 시뮬레이션, 통신 기술 등 ICT융합 신기술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그럼 4단 자동 운전은 아직 보이지 않았을까요?아니요!현재 시험 운행 중인 4단계의 자동 운전 버스를 서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외관
청계천 자율주행버스청계천 자동 운전 버스는 서울 중구 청계 광장에서 청계 천변에 세운( 세운)상가 앞까지 운행하는 노선입니다.현재는 2정도의 거리지만, 중장기적으로 연장하는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현재 평일에만 영업했으며 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또 낮 12시부터 1시 30분까지는 휴식 시간이니 참고 하세요.운행 요금은 무료지만 100%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예약을 위해서는 TAP!앱 스토어에서 검색하고(Android, IOS함께 가능)다운로드한 뒤 출발지와 목적지, 인원을 선택하여 불러내는 방식이며 일부 지역에서 운영되는 수요 응답형 버스와 비슷한 형태입니다.이용 중인 사람이 없으면 현장에서 바로 예약도 가능합니다.청계광장 정류장차량은 42dot으로 제작한 자율주행 전용 8인승 규모의 버스입니다(실제 탑승가능인원은 안전요원 제외 최대 7명) 12대의 카메라와 6대의 레이더, 압력 및 광감지센서가 장착되어 첨단기술로 무장한 최첨단 버스입니다.차량 외부 센서내부에는 파노라마 루프가 적용되어 상대적으로 큰 유리창이 적용되어 높은 개방감을 보이고 있으며 청계천과 주변 도심 조망이 용이합니다. 또한 좌석 앞에 USB-C 타입 포트도 있어 편리성이 좋습니다.실시간으로 도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비상이 안전 요원의 판단 아래, 수동 운전 모드로 바뀝니다.청와대 자동 운전 버스위 청계천 자율주행 버스 근처에 또 하나의 자율주행 버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청와대 자율주행 버스입니다.경복궁역과 청와대 입구를 순환하는 노선으로 5개 정거장(경복궁역, 국립고궁박물관, 청와대, 춘추문, 국립민속박물관)에 정차합니다. 청계천 자율주행 버스와 달리 일반 버스처럼 큰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카드를 눌러 승차하고(단, 요금은 무료입니다) 예약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버스입니다.경복궁역을 기준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45분까지 운행하며,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는 30분 간격, 그 외 시간대는 15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경복궁역 정류장차량은 대부분의 분들이 익숙한 일반 시내 버스 차량과 같은 형태의 현대 전자 기반으로 센서를 포함한 자동 운전 기술이 추가로 적용된 형태입니다.그리고 청계천 자동 운전 버스와 달리 큰 특징인데, A01이라는 노선 번호도 부여되고 있어서, 버스 정보 시스템에 등록되어 도착 시간 정보 통지 수단까지 확인할 수 있는 만큼 실제로 우리가 이용하는 버스와 비슷한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주행 속도는 안전 때문에 시속 25km부터 35km전후로 설정되어 있어 도로변의 자전거 도로가 있는 특성상 정류장 정차 등 일부 상황에서는 수동 운전에 바뀝니다.청와대 자율주행버스 내부앞으로는 어떨까?위 자율주행 버스를 타보면 자율주행 기술이 생각보다 안정화돼 있고 빠르게 기술 발전이 이뤄지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멀지 않은 시대에 자율주행 대중교통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러면 이후 5단계 자율주행 시대는 어떨까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간한 ‘레벨 4 이상 자율주행의 미래’ 책자를 보면 알 수 있다.책자 포스터자동 운전 기술 동향은 물론 4단계 이상의 자동 운전 기술이 가져올 경제 사회 문화, 윤리, 법률, 환경 등 분야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책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레벨 4 이상의 자율주행 미래에 들어가는 말 01. 레벨 4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은 무엇인가? 1. 자율주행 기술의 정의와 평가 범위 2. 왜 지금 레벨 4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가? 3. 자율주행 기술의 역사 4 상용화의 문턱에 서 있는 자율주행 기술 5. 자율주행 기술 시장 동향 6. 자율주행 관련 국내외 정책 동향 02.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과 함께하는 우리의 미래 1www.korea.kr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는 자동 운전 기술 개발에 283억을 추가 투자하고 2027년까지 1천 997억을 지원할 계획입니다.이로써 자동 운전 차의 통신 방식 표준화와 5G기술이 적용된 V2X(차량-모노 통신)기술 실증, 고속 도로 이동 통신 시험 운용 등 다양한 사업을 예정하고 있습니다.이런 자동 운전 핵심 기술 확보와 투자, 그리고 다양한 시험 운영 사업을 통해서 한국이 자동 운전 기술을 선도하는 나라로 갈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됩니다.마지막으로 만약 여러분이 청계천과 청와대 근처를 방문할 기회가 되면 청계천, 청와대 자동 운전 버스를 한번 타고 보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또 이를 통해서 향후 변화하는 미래 시대의 모습을 직접 겪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뿐만 아니라 과기정통부에서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283억을 추가 투자해 2027년까지 1천997억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 통신방식 표준화와 5G 기술이 적용된 V2X(차량~사물통신) 기술 실증, 고속도로 이동통신 시범운용 등 다양한 사업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주행 핵심기술 확보와 투자 그리고 다양한 시범운영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가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는 나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마지막으로 만약 여러분이 청계천이나 청와대 근처를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청계천, 청와대 자율주행 버스를 한번 타보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앞으로 변화하는 미래 시대의 모습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뿐만 아니라 과기정통부에서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283억을 추가 투자해 2027년까지 1천997억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 통신방식 표준화와 5G 기술이 적용된 V2X(차량~사물통신) 기술 실증, 고속도로 이동통신 시범운용 등 다양한 사업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주행 핵심기술 확보와 투자 그리고 다양한 시범운영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가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는 나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마지막으로 만약 여러분이 청계천이나 청와대 근처를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청계천, 청와대 자율주행 버스를 한번 타보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앞으로 변화하는 미래 시대의 모습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