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장육부(간, 심장, 췌장, 폐, 신장, 위, 대장)에 좋은 각각의 음식

→ 오장육부(간, 심장, 췌장, 폐, 신장, 위, 대장)에 좋은 각각의 음식 → 오장육부(간, 심장, 췌장, 폐, 신장, 위, 대장)에 좋은 각각의 음식

평소 술 담배나 육식을 피하고 운동도 열심히 하는 사람이 암에 걸리면 사람들은 ‘그렇게 건강했던 사람이 왜 암에 걸렸을까?’라고 궁금해한다. 하지만 몸이 요구하는 것은 ‘과도한 건강’이라기보다 균형과 조화로 봐야 한다. 평소 술 담배나 육식을 피하고 운동도 열심히 하는 사람이 암에 걸리면 사람들은 ‘그렇게 건강했던 사람이 왜 암에 걸렸을까?’라고 궁금해한다. 하지만 몸이 요구하는 것은 ‘과도한 건강’이라기보다 균형과 조화로 봐야 한다.

우리 몸에는 오장육부가 있으며 사람마다 약하고 강한 부위가 각각 다르다. 오장이라는 다섯 기둥은 서로 공존하며 조화를 이루고 골고루 자신의 위치를 균일하게 유지해야 건강한 상태가 된다. 한쪽이 약하거나 다른 한쪽이 강해지거나 하면 몸에 불균형이 생긴다. 우리 몸에는 오장육부가 있으며 사람마다 약하고 강한 부위가 각각 다르다. 오장이라는 다섯 기둥은 서로 공존하며 조화를 이루고 골고루 자신의 위치를 균일하게 유지해야 건강한 상태가 된다. 한쪽이 약하거나 다른 한쪽이 강해지거나 하면 몸에 불균형이 생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일을 할 때도 튼튼해 보이는 사람에게 일을 더 시키는 것처럼 한 장기가 다른 장기보다 더 크고 튼튼하다면 모난 돌이 바르게 그것을 더 사용하게 돼 있다. 이는 일종의 자기모순이기는 하지만 결국 이로 인해 균형이 깨지게 된다. 그래서 간이 좋은 사람은 오히려 더 간을 다치기 쉽다. 간이 워낙 술을 잘 해독하기 때문에 과를 하기 쉬워지는 것이다. 따라서 강한 것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오장치료의 개념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일을 할 때도 튼튼해 보이는 사람에게 일을 더 시키는 것처럼 한 장기가 다른 장기보다 더 크고 튼튼하다면 모난 돌이 바르게 그것을 더 사용하게 돼 있다. 이는 일종의 자기모순이기는 하지만 결국 이로 인해 균형이 깨지게 된다. 그래서 간이 좋은 사람은 오히려 더 간을 다치기 쉽다. 간이 워낙 술을 잘 해독하기 때문에 과를 하기 쉬워지는 것이다. 따라서 강한 것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오장치료의 개념이다.

오장에 좋은 음식은 색깔로 나뉜다. 간은 청색, 심장은 적색, 비장은 황색, 폐는 백색, 신장은 흑색이 좋다. 노란색은 단맛이 나지만 음식에는 ‘시밀론’이라 하여 색과 맛이 중요하다. 입으로 쓴다고 느끼면 냉기가 있는 음식이고, 매우면 따뜻한 기운이 있는 음식이 된다. 파란색 블루베리는 간에 좋고 빨간색 토마토는 심장에 좋고 노란색 호박은 비장에 좋고 흰색 배추와 무는 폐에 좋다. 그리고 검은콩, 검은깨, 미역, 다시마, 김 등은 신장에 좋다. 오장육부에서 뇌와 골수는 신장에 해당한다. 식이요법에서 가장 좋은 것은 ‘건강할 때 골고루 먹는 것’이다. 오장에 좋은 음식은 색깔로 나뉜다. 간은 청색, 심장은 적색, 비장은 황색, 폐는 백색, 신장은 흑색이 좋다. 노란색은 단맛이 나지만 음식에는 ‘시밀론’이라 하여 색과 맛이 중요하다. 입으로 쓴다고 느끼면 냉기가 있는 음식이고, 매우면 따뜻한 기운이 있는 음식이 된다. 파란색 블루베리는 간에 좋고 빨간색 토마토는 심장에 좋고 노란색 호박은 비장에 좋고 흰색 배추와 무는 폐에 좋다. 그리고 검은콩, 검은깨, 미역, 다시마, 김 등은 신장에 좋다. 오장육부에서 뇌와 골수는 신장에 해당한다. 식이요법에서 가장 좋은 것은 ‘건강할 때 골고루 먹는 것’이다.

오장육부 중 심장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심장은 암에 걸리지 않는다. 암세포가 심막까지는 접근해도 결코 심장 속으로 침입할 수 없다. 심장에는 왜 암이 못 가지? 한의학적으로 심장은 불에 해당하고 암세포는 살 수 없다. 서양의학 이론에 따르면 어느 때가 되면 심장세포가 더 이상 자라지 않기 때문이다. 즉 심장은 하나의 세포가 죽을 때까지 그대로 간다는 얘기다. 때가 되면 죽어야 할 세포가 죽지 않고 버티는 것이 암이지만 심장은 더 이상 새로운 성장이 없는 세포이기 때문에 암이 생기지 않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신경세포 자체에도 암이 발생하지 않는다. 신경은 한번 커진 뒤 잘리면 복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면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심장이기 때문에 심장 기능을 높이면 면역력도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오장육부 중 심장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심장은 암에 걸리지 않는다. 암세포가 심막까지는 접근해도 결코 심장 속으로 침입할 수 없다. 심장에는 왜 암이 못 가지? 한의학적으로 심장은 불에 해당하고 암세포는 살 수 없다. 서양의학 이론에 따르면 어느 때가 되면 심장세포가 더 이상 자라지 않기 때문이다. 즉 심장은 하나의 세포가 죽을 때까지 그대로 간다는 얘기다. 때가 되면 죽어야 할 세포가 죽지 않고 버티는 것이 암이지만 심장은 더 이상 새로운 성장이 없는 세포이기 때문에 암이 생기지 않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신경세포 자체에도 암이 발생하지 않는다. 신경은 한번 커진 뒤 잘리면 복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면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심장이기 때문에 심장 기능을 높이면 면역력도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오장육부별로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다. 오장육부별로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다.

1. 간*복분자: 간을 보하고 눈을 밝게 한다. 가루를 내어 먹거나 생으로 먹어도 좋다. * 산수유: 간을 따뜻하게 한다. 가루를 내어 먹거나 달여서 먹으면 좋다. * 말린 청귤 껍질 : 간을 잘 맞춘다. 가루를 내어 먹거나 달여 먹어도 좋다. * 부추: 간을 제대로 한다. 김치를 만들어서 항상 먹으면 좋다. * 자두: 간 질환에 효과가 있다. 1. 간*복분자: 간을 보하고 눈을 밝게 한다. 가루를 내어 먹거나 생으로 먹어도 좋다. * 산수유: 간을 따뜻하게 한다. 가루를 내어 먹거나 달여서 먹으면 좋다. * 말린 청귤 껍질 : 간을 잘 맞춘다. 가루를 내어 먹거나 달여 먹어도 좋다. * 부추: 간을 제대로 한다. 김치를 만들어서 항상 먹으면 좋다. * 자두: 간 질환에 효과가 있다.

2. 심장*연 씨: 마음을 안정시키고 마음을 통하게 한다. 가루를 내어 먹거나 달여 먹어도 좋다. * 살구:심병에 효과가 있으면 좋다. * 키바기:정신을 안정시키고 항상 먹는 것이 좋다. * 붉은 팥 : 마음속을 열어 준다. 죽을 쑤거나 달여서 물을 마신다. 2. 심장*연 씨: 마음을 안정시키고 마음을 통하게 한다. 가루를 내어 먹거나 달여 먹어도 좋다. * 살구:심병에 효과가 있으면 좋다. * 키바기:정신을 안정시키고 항상 먹는 것이 좋다. * 붉은 팥 : 마음속을 열어 준다. 죽을 쑤거나 달여서 물을 마신다.

3. 비장(비장) * 곶감 : 비기를 튼튼하게 한다. * 조 : 비기를 보충한다. 죽이나 밥을 해서 항상 먹으면 좋다. * 아우: 비기를 튼튼하게 한다. 국을 끓였다가 담갔다 먹어도 돼. * 붕어: 비를 보답하다. 국물을 끓여 마시거나 쪄서 먹어도 좋다. 3. 비장(비장) * 곶감 : 비기를 튼튼하게 한다. * 조 : 비기를 보충한다. 죽이나 밥을 해서 항상 먹으면 좋다. * 아우: 비기를 튼튼하게 한다. 국을 끓였다가 담갔다 먹어도 돼. * 붕어: 비를 보답하다. 국물을 끓여 마시거나 쪄서 먹어도 좋다.

4. 폐*도라지:폐기를 좋게 하고 폐열로 숨이 차는 것을 치료한다. 가루를 내어 먹거나 달여 먹어도 좋다. * 귤껍질:폐기를 잘 하는 것을 깨닫고 올라가는 것을 치료한다. 달여 먹기도 하고 가루를 내어 먹기도 한다. * 호두: 폐기물을 모아 숨이 차는 것을 멈추므로 항상 먹어야 한다. * 안씨: 폐의 병을 치료하는데 마른 것을 완화시키고 막힌 것을 풀어준다. 죽을 쑤어 먹는 편이 낫다. * 복숭아: 폐병에 효과가 있다. 4. 폐*도라지:폐기를 좋게 하고 폐열로 숨이 차는 것을 치료한다. 가루를 내어 먹거나 달여 먹어도 좋다. * 귤껍질:폐기를 잘 하는 것을 깨닫고 올라가는 것을 치료한다. 달여 먹기도 하고 가루를 내어 먹기도 한다. * 호두: 폐기물을 모아 숨이 차는 것을 멈추므로 항상 먹어야 한다. * 안씨: 폐의 병을 치료하는데 마른 것을 완화시키고 막힌 것을 풀어준다. 죽을 쑤어 먹는 편이 낫다. * 복숭아: 폐병에 효과가 있다.

5. 신장*오미자: 신을 따뜻하게 하고, 신수를 보장한다. 오미자는 모양이 신장과 비슷하지만 알약을 만들거나 달여 먹는다. * 밤: 신을 보답하다. 신병에게는 구워서 항상 먹어야 한다. * 검은콩: 소금을 넣고 삶은 것은 신을 보충해 준다. 밥이나 반찬으로 항상 먹어야 해. 5. 신장*오미자: 신을 따뜻하게 하고, 신수를 보장한다. 오미자는 모양이 신장과 비슷하지만 알약을 만들거나 달여 먹는다. * 밤: 신을 보답하다. 신병에게는 구워서 항상 먹어야 한다. * 검은콩: 소금을 넣고 삶은 것은 신을 보충해 준다. 밥이나 반찬으로 항상 먹어야 해.

6. 위 * 생강 : 위기를 통해 끓여 먹는다. * 조기 : 위기를 잘 뚫고 항상 먹으면 좋다. * 토란: 위기를 잘 통하고 장의 위를 편안하게 한다. 항상 먹으면 좋아. * 대추 : 위기를 선택하고 장의 위를 튼튼하게 한다. 항상 먹으면 좋아. * 곶감: 위기를 잘 통하게 하고 장의 위를 튼튼하게 한다. 항상 먹으면 좋아. * 부추: 위 속의 열을 제거한다. 항상 먹으면 좋아. 6. 위 * 생강 : 위기를 통해 끓여 먹는다. * 조기 : 위기를 잘 뚫고 항상 먹으면 좋다. * 토란: 위기를 잘 통하고 장의 위를 편안하게 한다. 항상 먹으면 좋아. * 대추 : 위기를 선택하고 장의 위를 튼튼하게 한다. 항상 먹으면 좋아. * 곶감: 위기를 잘 통하게 하고 장의 위를 튼튼하게 한다. 항상 먹으면 좋아. * 부추: 위 속의 열을 제거한다. 항상 먹으면 좋아.

7. 장*도토리 : 장의 위를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한다. 가루를 내어 미음에 넣어 마시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 미나리: 대장과 소장을 잘 통하게 한다. 줄기와 잎을 으깨어 즙을 내어 마시거나 생체를 만들어 항상 먹는다. * 파뿌리 : 대장과 소장을 통해 준다. 국물을 내어 마시거나 달인 물을 마셔도 좋다. * 배추: 장의 위를 튼튼하게 한다. 국을 끓이거나 김치나 겉절이를 만들어서 항상 먹는다. 참고: 한의학박사 김성주 지음 [12주 한방면역요법] #간에 좋은 음식, #심장에 좋은 음식, #췌장에 좋은 음식, #폐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대장에 좋은 음식, #좋은 음식 7. 장*도토리 : 장의 위를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한다. 가루를 내어 미음에 넣어 마시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 미나리: 대장과 소장을 잘 통하게 한다. 줄기와 잎을 으깨어 즙을 내어 마시거나 생체를 만들어 항상 먹는다. * 파뿌리 : 대장과 소장을 통해 준다. 국물을 내어 마시거나 달인 물을 마셔도 좋다. * 배추: 장의 위를 튼튼하게 한다. 국을 끓이거나 김치나 겉절이를 만들어서 항상 먹는다. 참고: 한의학박사 김성주 지음 [12주 한방면역요법] #간에 좋은 음식, #심장에 좋은 음식, #췌장에 좋은 음식, #폐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대장에 좋은 음식, #좋은 음식

 

error: Content is protected !!